인스타그램 팔로워가 급격히 늘어난 사례
먼저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갑자기 늘어난 사례를 조사해 보면 몇 개의 케이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인스타그램 추천 또는 탐색 탭에 노출을 통해서입니다. 사용 유저가 직접 노출하는 방법도 있는데 태그를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추천 게시물이나 탐색 탭에 노출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진행함으로 태그는 직접 노력하면 노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태그 최신 게시물은 가능하지만 태그 인기 게시물 노출은 한계가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팔로워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팔로워와 좋아요를 조사하는 여러 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수천만 팔로워를 가진 세계적인 인기 스타 팔로워 중에도 상당수가 가짜 계정이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아주 많은 인플루언서가 아마도 팔로워를 구매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만 해도 팔로워를 늘려준다는 마케팅 회사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방법은 사례는 위의 둘보다 작지만 진행된다면 가장 많은 팔로워 증가를 발생시키는 방법입니다. 바로 다른 매체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다른 매체가 관심도와 매체에 노출된 내용에 대한 이슈성이 높을수록 단시간 팔로워는 급격히 늘어납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기사나 유명 커뮤니티 게시판에 소개되는 것입니다. 인터넷 기사와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은 공생 관계라 어느 하나에 공개되면 다른 하나도 공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세상
인스타그램 같은 SNS는 각 계정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다른 사람이 올린 게시물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도 로그인 대상이 다를 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기사나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본 내용이 흥미로우면 바로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기사나 커뮤니티 게시판도 조회수를 통해 수익을 올리므로 조회수를 자극할 만한 내용들이 많이 올려집니다. 또 이런 내용은 다른 인터넷 측면인 SNS에도 영향을 줍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연동 추세는 스마트폰 때문에 더 강해졌습니다. 누구나 언제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아무때나 접속할 수 있고 필요하면 바로 앱으로 인스타그램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얼짱이나 요즘 인플루언서의 상당수가 커뮤니테 게시판과 인터넷 기사의 수혜자입니다. 이제는 이런 수혜를 목적으로 올리는 게시물이 너무 많다 보니 이 또한 경쟁으로 어렵게 되었습니다. 과거 수영복 사진이나 레깅스 사진이 이슈가 되었다면 요즘은 너무 흔해 추가적 이슈가 필요합니다.
가장 최근 단 며칠만에 인스타 팔로워를 2000만 명 가까이 늘려 화제가 된 일이 있습니다. 바로 오징어 게임에 새벽 배역으로 출연한 정호연 배우입니다. 오징어 게임 전 40만 가량 인스타그램 팔로워에서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후 며칠 만에 2100만 팔로워를 넘겼습니다. 넷플릭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이렇게 인터넷을 기반한 다른 플랫폼을 잘 활용한다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 또는 탐색 탭에 노출되어 팔로워가 늘어나는 것보다, 직접 팔로워를 구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팔로워를 늘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