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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인플루언서 커머스 허위 광고 현황

by 애플피시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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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심의위원회 자료로 나온 SNS 마켓 허위 불법 광고 시정 요구 현황이 공개되었습니다. 2019년 이후 인플루언서 커머스가 성장하면서 허위 광고의 수도 증가하였습니다. 역시 인플루언서 공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팔이 피플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만큼 커진 시장과 부작용

 

2019년 이후 국내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인플루언서 공구 시장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중심으로 성장하던 공구 시장으로 결국 네이버에서는 지금의 스마트스토어인 스토어팜이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사진형 SNS인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인플루언서를 다수 탄생시켰고 이들은 활발히 공구를 진행하여 인플루언서 커머스 시장을 형성했습니다. 연 수억 원어치 공구 판매를 하는 인플루언서는 수 없이 탄생했고 수십 억 원 매출을 올리는 인플루언서들도 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팔이 피플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지기도 했으며 SNS 중심으로 소규모 공구를 하는 시장을 세포 마켓이라고 부르기게 되었습니다. 이후 공구와 협찬 광고는 인플루언서의 주요 수익원이 되었으며 일부 인플루언서는 연예인 못지않은 수입을 올리게 되었으며 또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임블리, 안다르 같이 수백억 원의 제품을 판매하는 인플루언서도 탄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과장, 불법 광고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커졌으며 기업에게 제품과 광고비를 받고 게시물을 올리면서 직접 자신이 구매해 리뷰하는 듯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뒷 광고도 성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자 이로 인한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과장, 불법 광고도 SNS 인기를 바탕으로 마진이 높은 제품 중심으로 판매하는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잠재된 문제였습니다.

 

 

연도별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허위 광고 현황   

 

다음은 방송통신심의위원에서 나온 최근 5년간 허위 불법 광고 시정 요구 현황 자료입니다. 자료에 의하면 2019년을 기점으로 허위 불법 광고 시정요구가 급격히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공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의 허위 불법 광고 시정요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허위 불법 광고 시정요구현황]

  • 2017년 6건
  • 2018년 7건
  • 2019년 320건
  • 2020년 656건
  • 2021년 8월까지 25건

  

인스타그램에 비해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상대적으로 시정요구 건수가 많지 않습니다. 특히 광고와 후원이 인플루언서인 유튜버의 주 수입원인 유튜브의 경우 불법 광고 시정요구 건수가 주요 세 곳의 SNS 중 가장 적습니다. 한때 뒷 광고 논란이 크게 있었던 것에도 알 수 있듯 유튜버가 영상 콘텐츠 제작과 업로드로 받는 광고비가 큰 유튜브의 경우 판매를 위한 허위 광고보다는 광고임에도 광고가 아닌 것처럼 진행하는 형태가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 허위 불법 광고 시정요구현황]

  • 2017년 0건
  • 2018년 0건
  • 2019년 1건
  • 2020년 6건
  • 2021년 8월까지 0건

 

[페이스북 허위 불법 광고 시정요구현황]

  • 2017년 0건
  • 2018년 0건
  • 2019년 121건
  • 2020년 151건
  • 2021년 8월까지 3건

 

 

인플루언서 커머스가 가진 구조적  문제에서 시작된 허위 광고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판매 또는 마진율이 높은 제품을 받아 자신의 계정에 올려 주로 팔로워에게 노출하여 판매합니다. 대부분 공구 인플루언서들은 제품을 만들지 않고 제품과 제품 관련 정보를 받아서 진행함으로 자세한 내용은 기업이 이야기해주는 것 이상 알지 못합니다.

 

판매 마진이 높은 인플루언서 공구 제품은 인지도도 없고 소비자가 잘 알기 어려운 제품으로 그 제품의 재료와 제조 과정을 정확히 알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 공구 인플루언서의 경우 제품 관리에 적절한 창고 시설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재고나 보관의 문제로 제품이 변질되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됩니다. 

 

전문적인 판매자나 생산자가 아닌 인플루언서가 SNS 상에서 팔로워들에 대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커머스이므로 제품에 대한 책임보다는 판매 수익을 높이기 위한 과정 중에 여러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물론 규모가 커졌다는 것이 허위 불법 광고의 수가 많아진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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