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 행사를 보고 간 편의점에는 왜 그 상품이 없었을까?

by 애플피시 2021. 10. 8.
반응형

요즘 편의점에서 1+1, 2+1 행사를 많이 진행합니다. 이런 행사를 할 때면 편의점에서 비싸게 팔던 상품도 가격이 저렴해져서 종종 편의점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런데 1+1 행사 상품인 것을 확인하고 편의점을 방문해 보면 해당 상품이 품절되었거나 아예 없기도 합니다. 

 

 

편의점은 왜 1+1 행사를 할까?

 

편의점의 1+1 행사는 다양한 목적으로 진행을 할 것입니다. 우선 1+1 행사를 하면 편의점 매출도 오르고 방문객도 늘어나게 됩니다. 일단 편의점에 들어온 고객은 1+1 상품 때문에 온 거지만 편의점의 다른 상품도 구매할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또 경쟁이 심한 편의점 브랜드들 중 손님이 많은 편의점은 홍보의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편의점 입장에서는 1+1 행사가 매출도 올리고 홍보도 되는 1석2조인 것입니다.

 

상품 기업 입장에서는 1+1 행사가 마냥 좋을 수는 없습니다. 우선 많이 팔리기는 하겠지만 남는 이익이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1+1 행사를 한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해당 상품에 대한 그리 좋은 이미지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인기 상품이 1+1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1+1 행사에 참가하는 이유는 편의점이라는 유통망 때문입니다. 편의점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통/판매 채널입니다. 백화점이나 할인점처럼 크지는 않지만 소비자가 사는 곳 바로 옆 어디에나 편의점은 있습니다. 집을 나와 몇십 미터, 백몇미터만 걸어가면 1개~2개 편의점은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 가까이에 있기에 상품을 소량으로 살 때는 백화점, 할인점보다 편의점을 더 많이 찾게 됩니다. 상품을 제조/판매하기 기업 입장에서는 이런 편의점에 좋은 위치에 상품을 전시할 수 있다면 더 많이 팔 수 있게 됩니다. 상품 전시는 편의점 권한이므로 1+1 행사를 통해서라도 편의점 내의 더 좋은 위치에 상품이 전시되게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 가가이에 있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편의점의 좋은 위치에 있는 상품의 판매는 그렇지 않은 상품에 비해 잘 팔리는 것은 물론 광고/홍보 효과도 큽니다. 일단 잘 보이는 곳에 있어야 소비자가 제품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신상품을 출시할 때 광고 없이 편의점과 1+1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편의점에 1+1 상품이 없었던 이유는 바로 떨이 브로커

 

소비자 입장에서는 1+1 행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대형 할인점을 가면 싸게 구매할 수 있지만 1+1 보다 저렴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또 몇 개 사는데 먼 대형 할인점까지 가는 것은 시간과 기름 낭비입니다.

 

편의점에서 1+1과 2+1 행사를 많이 하다 보니 편의점 상품 가격은 전반적으로 올라갔습니다. 1+1이 아니라면 많이 비싼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1+1 행사를 하는 상품임을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고 편의점을 갔는데 해당 상품이 없다면 좀 그럴 것입니다.

 

그런데 편의점에 1+1 상품이 없었던 이유가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1+1 상품이 들어오면 브로커 유통업자에게 일괄적으로 상품을 넘기고 있어서였습니다. 이렇게 팔린 1+1 상품은 인터넷이나 중고 매장에서 이익을 붙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거리의 과자점, 떨이 매장 등에서 반값보다 조금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상품 중 일부가 바로 편의점 1+1 상품인 것입니다.

 

이렇게 판매되는 상품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1+1에 살 수 있는 상품을 더 높은 가격에 사야 하고, 상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 입장에서 상품이 떨이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므로 이미지가 안 좋아질 것입니다. 편의점도 손님이 방문하지 않게 되어 손실을 보게 됩니다.

 

1+1 상품을 떨이 브로커에 한 번에 넘기면 편의점은 판매하는 수고 없이 한 번에 다 상품을 파니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1+1 상품을 구매하러 오는 손님들이 저기 편의점에서는 1+1 상품이 없다는 것이 퍼지면 그 편의점은 방문하지 않을 것입니다. 몇십 미터만 가면 다른 편의점이 또 있으니 굳이 비싼 가격을 주고 상품을 살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결국 떨이 브로커가 편의점 1+1 상품을 가져가서 이익을 보는 순간 1+1 행사를 한다고 해서 방문한 편의점에 이 상품이 없을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소비자로 인해 편의점의 장기 매출은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상품 기업은 편의점과 1+1 행사를 함께 한 죄로 길거리 허름한 떨이 매장에서 판매되는 것을 본 소비자의 기억 속에 그 상품은 다 망해가는 떨이 상품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