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에서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국내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사용 조사로 아이폰, 갤럭시 성별, 연령대별 사용 비율입니다. 조사 결과 갤럭시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나이 많을수록 사용자 비율이 높고 젊을수록 비율이 낮았습니다.
갤럭시의 사용자 비율 변화
2020년 8월 조사에서 나타난 갤럭시 사용자 성별 사용 비중은 남성 67%, 여성이 53%으로 나왔습니다. 다시 조사한 2021년 6월에는 성별 남성 66%, 여성 60%로 나타나 여성 사용자 비중이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과 2021년 6월 사이에는 애플 아이폰과 삼성전자 갤럭시에 각각 하나씩의 중요한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전세계 1억대 이상 팔린 아이폰 12가 출시되었고, 2021년 상반기에는 삼성전자 갤럭시 S21이 출시되어 역대 갤럭시 S 사상 최저 판매량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런 이벤트가 국내 갤럭시 사용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 까요?
성별, 연령대별 갤럭시 사용자
갤럭시 사용자를 연령별로 보면 2020년 8월 조사에서는 18세~29세 45%, 30대 53%, 40대 68%, 50대 71%, 60대 이상 63%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조사한 2021년 6월에서는 만 18세~29세 39%, 30대 51%, 40대 79%, 50대 77%, 60대 이상 65%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갤럭시 사용자 비율은 연령대가 높아질 수록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흐를수록 30세 이하 연령층에서의 사용 비율은 줄어들고 40세 이상 연령대의 사용 비율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갤럭시는 아재 폰의 이미지가 강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남성, 연령대별 갤럭시 사용자
성별로 본 연령대별 갤럭시 사용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남성 사용자들 중에 연령대별 사용자 비율은 어떤지 살펴봅니다.
[2020년 8월 조사 시 남성 사용자]
- 만 18세~29세 55%
- 30대 61%
- 40대 68%
- 50대 73%
- 60대 이상 74%
로 나타난 데이터는 2021년 6월 조사에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2021년 6월 조사 시 남성 사용자]
- 만 18세~29세 46%
- 30대 56%
- 40대 74%
- 50대 78%
- 60대 이상 72%
2020년과 2021년 조사에서 갤럭시 남성 이용자 비율은 1% 정도 줄었지만 큰 의미의 축소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연령대별로 보면 젊은 층의 이용자 비율이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대로 40대와 50대에서는 사용자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런 변화는 젊은층에 인기가 있던 애플 스마트폰의 최신 기종인 아이폰 12의 흥행과 2021년 상반기 출시된 갤럭시 S21이 흥행 실패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국내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이 70% 전후인 상황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사용이 익숙지 않은 아이폰보다 익숙한 갤럭시 S21의 출시 영향이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납니다.
여성, 연령대별 갤럭시 사용자
그럼 아이폰 12와 갤럭시 S21은 갤럭시 여성 사용자 비율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2020년 8월 조사 시 여성 사용자]
- 만 18세~29세 32%
- 30대 46%
- 40대 66%
- 50대 68%
- 60대 이상 52%
[2021년 6월 조사 시 여성 사용자]
- 만 18세~29세 32%
- 30대 45%
- 40대 83%
- 50대 76%
- 60대 이상 58%
갤럭시 여성 사용자 비율의 변화는 재밌는 지점이 있습니다. 2020년에서 2021년으로 시간이 흐른 결과 30대 이하 사용자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40대와 50대 사용자는 크게 늘어난 변화가 있었던 것입니다. 갤럭시 사용자들에서는 아이폰 12의 역대급 전 세계 흥행의 영향이 매우 작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나이 많은 사용자층에서 갤럭시 S21 출시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나타납니다.
글로벌 시장과 국내 시장 차이는 커지고 갤럭시는 늙어가고
1억대나 팔린 아이폰 12의 위력은 국내 시장에서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이 흔들릴 정도로 글로벌 판매량이 저조했던 갤럭시 S21의 영향이 더 컸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삼성전자가 70% 전후를 차지하는 독과점 시장이다 보니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걱정스러운 것은 국내 시장이 글로벌 시장의 흐름과 차이가 커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LG전자 스마트폰이 없는 상황이라 이런 독과점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과 차이는 더 커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 듭니다. LG전자까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한 것이 뼈아파집니다.
그리고 여성 사용자에서까지 갤럭시 사용자 고연령화 추세는 강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조사에서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 경제력이 좋은 40대와 50대의 갤럭시 사용 비율이 크게 늘었다는 점은 마케팅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4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이 2020년 66%에서 2021년 조사 시 83%로 크게 증가한 것에 비해 3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은 2020년 46%에서 2021년 45%로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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