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갤럭시 Z플립은 아이폰으로부터 젊은 여성 사용자를 빼앗을 수 있을까?

by 애플피시 2021. 8. 4.
반응형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갤럭시 Z폴드와 다르게 Z플립은 화면 크기에 이점이 없어 대화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화장품 케이스 같은 디자인으로 젊은 여성 사용자를 노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갤럭시 브랜드입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의 국내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이미지

 

삼성전자와 애플의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은 카운터리서치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삼성전자 67%와 애플 22%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런데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갤럭시는 아재폰의 이미지가, 아이폰은 젊고 세련된 이미자가 강합니다. 

 

특히 여성 젊은 스마트폰 사용층에서는 아이폰의 인기가 갤럭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이 점을 의식했는지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화면의 갤럭시 Z폴드와 함께 화장품 케이스처럼 콤팩트 한 디자인의 갤럭시 Z플립을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명백히 기존의 갤럭시 S나 갤럭시 노트로 공략이 미진하였던 젊은 여성 사용자를 갤럭시 사용자로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삼성전자-갤럭시Z플립-사진
삼성전자-갤럭시Z플립-사진-(출처-삼성전자-사이트)

 

 

갤럭시 스마트폰은 아재폰이 맞을까?

 

실제 삼성전자 갤럭시의 이미지가 아재폰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갤럽이 전국의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6월 조사에는 남성 66%, 여성 60%가 갤럭시를 사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남성 사용자가 많기는 하지만 이 정도로 아재폰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연령별로 응답된 사용자의 비중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연령대별로 본 남성 갤럭시 사용자 

 

한국갤럽의 2021년 6월 조사에서 갤럭시 사용자라는 남성 응답자를 연령대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만 18세~29세 46%
  • 30대 56%
  • 40대 74%
  • 50대 78%
  • 60대 이상 72%

로 나타나서 연령이 높을수록 갤럭시를 사용한다는 응답이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여성에게서는 어떨지 살펴보았습니다.

 

 

연령대별로 본 여성 갤럭시 사용자

 

한국갤럽의 2021년 6월 조사에서 갤럭시 사용자라는 여성 응답자를 연령대별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8세~29세 32%
  • 30대 45%
  • 40대 83%
  • 50대 76%
  • 60대 이상 58% 

 

로 나타나서 여성 전체로 보았을 때 60% 임에 비해 29세 이하에서 32%, 30대 45%로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사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갤럭시는 아재폰이 맞을까? 

 

한국갤럽 사용자 조사에 나타난 것으로 보아서는 갤럭시는 아재폰이라는 이미지는 일정 부분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조사에서 나타난 확실한 것은 젊고 세련된 스마트폰이라기보다는 나이 든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라는 이미지가 형성되기에 연령별 사용자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폰은 여성 사용자가 많을까?

 

갤럭시에 대한 인식이 아재폰이라면 아이폰에 대한 인식은 젊은 여성 사용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한국갤럽에서 조사한 내용을 통해 이 또한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6월 조사에서 아이폰 사용 응답자는 남성에서 17%, 여성에서 23%로 나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아이폰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맞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젊은 여성이 더 사용한다는 것은 어떨까요?

 

 

연령대별로 본 남성 아이폰 사용자 

 

한국갤럽의 2021년 6월 조사에서 아이폰 사용자라는 남성 응답자를 연령대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만 18세~29세 42%
  • 30대 33%
  • 40대 14%
  • 50대 4%
  • 60대 이상 0%

 

확실히 아이폰 사용은 나이가 어릴수록 높게 나타났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50대 이상 아이폰 사용 응답자는 4%, 60대 이상은 0%라 남성에게도 아이폰은 젊은 스마트폰의 이미지가 강할 것 같습니다.

 

 

연령대별로 본 여성 아이폰 사용자

 

한국갤럽의 2021년 6월 조사에서 갤럭시 사용자라는 여성 응답자를 연령대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8세~29세 62%
  • 30대 55%
  • 40대 7%
  • 50대 7%
  • 60대 이상 2%

 

조사의 결과 여성의 경우 특히 젊을수록 아이폰 사용이 많았습니다. 29세 이하는 62%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으나 40대 이상에서는 최대 7%로 상당히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절은 이미지에 여성이 많이 사용하는 것이 맞음

 

아이폰 사용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았고,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젊을수록 사용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용자 분포로 보아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형성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젊은 여성이 많이 사용한다는 생각 또한 맞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갤럭시 Z플립의 한계는 갤럭시 브랜드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갤럭시 Z플립을 통한 젊은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층 공략은 갤럭시라는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아재폰이라는 이미지 때문이 아닙니다. 여성 사용자층에서도 갤럭시 이용자는 고연령층이 많아 사용에 따른 전반적 느낌은 나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플립이 아이폰이 가진 장점 중 하나인 디자인을 탑재했다고 해도 고연령 이미지는 젊은 소비자의 선택을 주저하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가 아닌 다른 브랜드로 나왔으면 어떠했을까 생각 듭니다.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와 함께 제품과 커뮤니케이션 콘셉트도 아예 젊은 여성 사용자에 포커스를 맞추었다면 어떠했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