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플루언서에게는 추가 팔로워보다 열성적 팬이 더 중요해지는 순간

by 애플피시 2021. 8. 2.
반응형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팔로워 숫자가 필요하지만 인플루언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열성적 팬인 팔로워가 필요합니다. 이들의 좋아요와 댓글은 다른 SNS 사용자들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가 되게 만들고 SNS 플랫폼의 추천 근거가 됩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의 원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팔로워 10만 명보다는 50만 명이, 게시물 좋아요 1천 개보다는 5천 개의 인플루언서가 더 있을 거라는 건 경험상 누구나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가 적음에도 좋아요 등의 숫자가 많고 다른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는 많은데 좋아요 숫자는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로워는 20만인데 게시물 좋아요는 7천 개 정도인 인플루언서와 팔로워는 50만인데 게시물 좋아요는 3천 개 정도인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어느 인플루언서가 더 영향력이 있을 것이라 생각들까요?

 

또 어떤 유명한 인플루언서는 뉴스에 나올 정도의 사건사고가 있었는데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 다시 활동하고 판매하는 제품도 잘 팔립니다. 이런 영향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요?

 

 

팔로워 증가 효과 한계 체감

 

인플루언서 영향력의 기본은 팔로워 수가 맞습니다. 우선 일정 이상 팔로워가 되지 않는다면 인플루언서가 아무리 게시물을 올려도 볼 수 있는 유저가 한정되어 영향력에 제한이 따를 것입니다. 그렇다고 인플루언서가 가진 모든 팔로워에게 게시물이 도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SNS 플랫폼의 알고리즘 상 팔로워들의 반응과 호응의 정도에 따라 같은 수의 팔로워를 지닌 인플루언서라도 도달이 달라질 것입니다. 

 

여기서 팔로워 증가 효과의 한계 체감 현상이 발생합니다. 팔로워가 1만에서 5만으로 늘었을 때 효과와 10만에서 15만으로 늘었을 때 느껴지는 증가 효과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일정 팔로워를 도달한 이후에는 단순 팔로워 증가보다 반응해주는 열성적 팬인 팔로워의 비중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들이 있고 없음에 따라 추가로 팔로워가 늘어나는 숫자도 달라지고, 추천/검색에 노출될 확률도 달라집니다. 공구나 제품 판매 시 판매량도 달라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사람이 본능 속에 새겨진 집단의식,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반영하려는 의식에 기인합니다.  

 

 

동료 압박으로 보는 천명의 열성적 팬 효과

 

사람의 행동은 주변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구매한 제품은 왠지 좋을 것 같고, 다들 아니라고 하면 내 생각에는 맞는 거 같더라도 아니라고 말합니다. 친구 그룹이나 같은 소속 그룹에서는 이런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팔로워를 형성하는 SNS는 온라인 친구 그룹, 가상의 소속 그룹과 같은 구조를 형성합니다. 오프라인보다 강하지 않지만 느슨한 동료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소속감과 소외감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가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 간에도 이런 동료 관계, 소속감, 소외감은 똑같이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감정은 동료 압박이라는 형태로 작용하는데 현실에서와는 다르게 SNS에서는 보게 되는 좋아요와 댓글의 형태로 작동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동료 압박의 실체가 확인되지만 온라인에서는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에 더 때로는 더 강력합니다. 

 

SNS에서 동료 압박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라가 아닌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이네, 친구들이 다 이렇게 하고 있네라는 생각을 전달하여 보는 사용자도 따라 하게 만는 형태로 작용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좋아요나 댓글은 또 다른 팔로워가 보기에는 열성적 다른 팔로워의 좋아요와 댓글과 차이가 없습니다. 온라인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열성적 팬 천명의 팔로워가 만들어 내는 좋아요와 댓글은 다른 팔로워의 반응을 유도할 뿐 아니라 다른 SNS 사용자가 보기에는 전체 좋아요와 댓글이 열성적인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 작용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와 호감을 높일 뿐 아니라 팔로워에 대한 도달을 높이고 검색/추천에 노출될 확률도 높이게 됩니다. 

 

한 실험에서 실내에서 아무 생각 없이 사람들을 걷게 한 후 일부에서 방향성을 알려 준후 걷게 만들었을 때 아무 생각 없이 걷던 사람들이 이들을 따라 걷게 되었습니다. SNS에서 인플루언서의 열성적 팔로워는 바로 방향을 알고 걷는 사람의 역할을 하여 팔로워들을 모으게 되는 것입니다.  

 

이 점이 열성적 팬 천명이 단순한 숫자로 팔로워 10만을 늘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