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샤오미 스마트폰이 글로벌 인기에 비해 국내에서 잘 안 팔리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대로 아이폰은 왜 국내에서 인기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은 제조사 보조금이 거의 없어 제조 가격에 비해 실구매가가 비싸기까지 합니다.
아이폰을 구성하는 것
아이폰을 구매할 때 단순히 스마트폰 기기의 성능만을 생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이폰의 디자인과 감성, 앱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는 점, 안전성, 업데이트 지원, 높은 중고 가격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아이폰3GS가 들어왔을 때 이전 피처폰에 비해 생소한 사용 방법으로 아이폰 사용을 잘하는 소비자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예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3GS를 구매해 가지고 다니고는 했습니다. 국내 도입 초기에는 스마트폰이라기보다는 예쁜 모바일 통신기기였습니다. 그러다 점점 아이폰이 익숙해지면서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피처폰에서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한다는 것이 용량 제한적이었으므로 아이폰의 앱은 잘 만들어진 고용량 앱은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지금은 상당히 많은 사용자가 아이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앱 경험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가지 못할 것입니다.
AP, 카메라, 램 용량, 디스플레이 성능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삼성전자의 갤럭시나 샤오미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성능 측면에서 가격 측면에서 더 좋을 것입니다.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
젊은 층의 소비자일수록,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의 아이폰 구매 비율은 높습니다. 종종 여러 종류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가정하고 여성에게 데이트 시 호감도를 묻는 설명에 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사람의 호감도가 가장 높다는 조사도 나오고는 합니다.
100만 원이 넘는 프리미엄급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AP, 용량, 카메라, 디스플레이 등 구성 부품 이상의 무언가가 전해져야 합니다.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상대의 평가를 의미합니다. 이것이 없다는 소비자는 쉽사리 프리미엄급 가격을 지불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폰을 자신을 표현하는 상징으로의 제품
아이폰은 단순히 스마트폰으로서가 아닌 자신을 표현하는 매개물로도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카메리 성능이나, AP 벤치마킹 점수, 램 용량 등은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넘어설 수도 있지만 무형의 상징성은 따라 하기가 어렵습니다. 옷부터 발표 스타일, 스마트폰 전략 등에서 애플을 따라 하는 샤오미 가성비 스마트폰을 넘지 못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보통 이런 제품을 명품 또는 고급 제품이라고 합니다. 대중 브랜드와 고급 브랜드의 차이 중 하나는 대중 브랜드는 구매하기 편해야 잘 팔리고, 고급 브랜드는 구매하기 어려운 것도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굳이라는 말이 허용되는 제품이 명품, 고급 브랜드인 것입니다. 굳이 줄을 서서 사야 해? 굳이 그렇게 비싼데 사야 해? 가 인정된다면 판매처가 별로 없어도 잘 팔릴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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