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페르소나는 마케팅할 목표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를 파악할 수 있게 하기도 하고, 소비자에게는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해 주기도 합니다. 나이키, 룰루레몬 마케팅 페르소나 같이 설정을 위해서는 거점시장 소비자 특성 구체화를 통해 가능해집니다.
나이키와 룰루레몬의 마케팅 페르소나
나이키와 룰루레몬은 페르소나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여기서는 이 두 브랜드의 대표적 페르소나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나이키의 페르소나 중 한 명인 제시는 보스턴에 사는 30살 여성으로 몇 달 후에 처음 하프 마라톤에 도전합니다. 그녀는 지금 나이키 런 클럽 앱을 활용해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마라톤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유명 운동선수나 배우 등의 음성 안내에 따라 훈련하기도 합니다.
룰루레몬의 유일한 페르소나인 슈퍼걸 오션은 석사학위가 있고 연봉이 10만 달러인 32세 여성입니다. 약혼자는 있지만 자녀를 원하지는 않습니다. 그녀는 콘도 회원권이 있으며 여생과 운동을 좋아합니다. 패션과 스타일을 중요시하여 몸매 유지를 위한 운동을 하루 1시간 반 이상은 꼭 합니다. 주로 요가를 하지만 종종 달리기와 스피닝도 즐깁니다.
마케팅 페르소나 설정 방법
마케팅 페르소나의 설정은 시장을 세분화 후 선정한 거점 서장의 소비자의 특성을 구체화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마케팅 페르소나 작업을 통해 파악하려는 것은 소비자가 왜 제품을 구매하는가에 대한 욕구, 욕망, 가치입니다.
소비자 특성은 성별, 연령, 수입, 거주 지역, 학위, 직장뿐 아니라 좋아하는 브랜드, TV 프로그램, 휴가지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거점시장 소비자 특성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마케팅 페르소나를 정리합니다. 페르소나는 한 명이 대표 소비자를 묘사한다는 느낌으로 자세히 정리합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첨부하면 정리된 페르소나를 다른 사람들이 보고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의 패션 스타일,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셀럽, 자주 놀라가는 지역의 카페 등은 그림이나 사진을 첨부하면 페르소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격, 유행 같이 구매 시 중요시하는 부분 등의 내용은 제품에 반영되는 욕구와 욕망을 표현해 주기도 합니다. 아주 사소한 정보라도 정리해 두는 것이 페르소나를 모두가 똑같이 상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면 마케팅 페르소나는 거점 시장의 대표 소비자의 모습이 됩니다. 이 소비자의 모습은 거점시장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의 이유를 설명해주기도 하고, 이 소비자처럼 되기 위해 거점시장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지향점을 나타내 주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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