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포 마켓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인스타그램 공구 시장 성장 원인

by 애플피시 2021. 7. 20.
반응형

인스타그램 같은 SNS 공구 시장은 세포 마켓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 만큼 커졌습니다. 성장은 사진을 중심으로 한 인스타그램의 이용 증가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관계와 표현 방식, 추천 알고리즘이 인기 있는 유저가 공구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포 마켓 용어의 등장

 

세포 마켓은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소규모 판매자 시장을 말합니다. 세포 마켓은 주로 팔로워를 대상으로 광고와 판매를 진행합니다. 과거에는 주로 SNS 1인 커머스였다면 요즘은 인스타그램 기반 커머스 규모가 커짐에 따라 구매 관리와 상품/배송 관리를 위해 직원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세포 마켓의 판매 방식은 공구가 대부분입니다.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이 인스타그램을 광고 채널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하지만 공구에 비해 판매 효율이 높지 않으면서 광고 비용이 부담됩니다. 그래서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은 자체 쇼핑몰 외에 주로 쿠팡과 같은 커머스 플랫폼에 상품을 올려 판매를 하고 세포 마켓이라 불리는 SNS 커머스는 주로 인플루언서 공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공구 시장이 커진 이유

 

  • 인스타그램 이용자 증가

인플루언서 공구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인스타그램 같은 SNS 이용자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SNS가 텍스트 중심에서 사진, 동영상 중심으로 변화한 것도 한 몫했습니다. 제품을 보여 주면서 구매를 유도하기에 한층 유리해졌기 때문입니다.

 

  • 친구 관계 형성의 변화

다른 하나의 이유를 더 이야기하자면 관계의 변화가 될 것입니다. 과거의 오프라인 중심의 관계가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친구의 수가 급속히 늘었습니다. 팔로워라 불리는 친구들은 서로 더 자주 근황을 볼 수 있고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의 관계 변화로 인해 실제로는 알지 못하더라도 사진 속 모습을 통해 아는 친구들이 많아졌습니다. 당연이 친구 그룹이 생기면 나타나는 인싸와 아싸도 온라인 관계에서도 발생하여 인플루언서를 탄생시켰습니다.

 

  • 친구를 따라 해도 겹치치 않는 패션

친구 그룹에서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가 따라하기입니다. 인기 있는 한 친구가 어떤 제품을 사면 다른 친구도 따라 구매하는 현상입니다. 온라인 친구 관계에서는 따라 산 제품이 오프라인에서 겹칠 이유가 없으니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유행을 잘아는 친구의 최신 스타일을 따라 해 올리면 다른 친구 그룹에서 인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팔로워도 늘고 그 친구도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합니다.

 

  •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환경

인플루언서 공구 시장은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인싸 친구들이 자신의 패션, 뷰티 아이템을 공개하고 더 쉽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혜택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많아졌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모방과 동조, 공감을 통해 이용 시간을 늘리고 신규 이용자를 유입하게끔 만들어져 있다는 것이 공구 구매를 촉진하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싸인 인플루언서가 공구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