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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알고리즘에서 찾는 게임 중독의 원인과 해결 방법

by 애플피시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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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류 게임이 아닌 일반 게임에 빠져 있다면 마케팅적으로 목표, 달성, 보상 과정이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게임 설계 기준은 사람의 학습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학업 과정이 사람의 학습 시스템에 적절하지 않을수록 성취와 보상의 만족감 때문에 게임을 더 하게 됩니다.   

 

 

게임 중독의 이유

 

게임에서 소비자를 유인하고 이용을 강화하는 마케팅은 단계적 목표로 구성되어 있고 이 목표는 어렵지만 분명 달성 가능하게 만들어집니다. 목표가 달성되면 보상이 지급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게임 유저는 점점 게임에 중독되게 되는데 이는 목표 성취에서 오는 쾌감 때문입니다. 그리고 혼자 하는 게임보다 여러 사람이 같이 하는 게임 중독 가능성이 높은데 바로 관계 때문입니다. 여러 캐릭터가 함께 파티를 구성해 목표(보스)를 달성하는 경우 달성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설계되어 재미의 다양성과 유저의 관계가 형성되도록 게임 진행은 구성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구성은 게임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바람과는 다르게 학습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획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목표에 근접할수록 인간의 뇌는 보상 시스템을 활성화시킵니다. 게임은 흥미와 관심을 시작으로 해서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집니다. 그것이 레벨일 수도 있고, 목표 달성 후 제공되는 멋진 코스튬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보상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인정과 랭킹입니다.

 

게임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흥미와 관심이 없는 과목들, 달성할 수 없는 목표 설정, 목표 달성(주로 1~2 레벨 같은 낮은 성적에서의 달성)에도 없는 보상, 끊어진 친구들과의 관계 등은 게임 중독 가능성을 높입니다.

 

 

게임 중독을 해결하기 위해

 

그러므로 게임 외에 목표와 달성에 대한 즐거움을 얻을 곳이 있고, 친구들과의 관계가 잘 형성된다면 게임 중독 가능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학교 공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없을수록, 목표를 전교 1등이나 100점으로만 설정하고 이것의 달성 가능성이 없거나, 달성했더라도 피드백되는 보상의 학생의 기대나 의미가 적을수록 학교 공부의 효율은 떨어지고 게임 중독 가능성은 올라갑니다 또한 과도한 입시로 친구들과 관계가 좋지 않다면 있다면 게임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만약 자녀가 게임에 중독되어 있다면 공부 목표 설정과 과정을 설계한 학습 시스템, 보상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더하여 친구들과 관계에서 오는 인정감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의 만족, 보상 등의 시스템이 작용하고 있지 않다면 게임을 통해 보상받으려 할 가능성이 큽니다.   

 

게임 중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족 간의 관계에서 시작하여 친구들과의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시작부터  1등이나 100점이라는 목표보다 다양한 단계의 목표를 설정하는 게 필요합니다. 성적 기준 목표라면 현재 성적에 따라 50점, 60점, 70점 등과 같이 달성 가능한 단계적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성취감을 발생시켜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그다음 중요한 것이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인데 단순히 물질적 보상보다 인정과 칭찬이 때로는 더 강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관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적이 올랐을 때 겨우 60점이라는 피드백은 공부의 흥미를 잃게 하고 게임으로 모는 역할만 할 뿐입니다. 게임도 처음 시작하는 유저는 레벨 1이고 보스나 몹도 그에 맞게 나타나기에 게임을 계속하게 되고 성취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게임 중독과 쇼핑 중독은 다르지 않다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청소년 게임 중독은 어른들의 쇼핑 중독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중독의 가장 큰 이유는 결핍과 관계이고 다른 곳이 아닌 게임이나 쇼핑에서 결핍과 관계를 해결할 수 있기에 중독되는 것입니다. 만약 다른 곳에서 이것들이 채워진다면 중독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쇼핑 중독이 쇼핑을 하지 못하게 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듯 게임 중독도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한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사람의 학습 시스템에 맞게 잘 기획된 게임이 중독 가능성이 높은 것처럼 학업이 사람의 학습 시스템에 의해 잘 설계되어 있다면 게임은 축구나 농구 같이 쉬는 시간 잠깐 즐기는 오락으로 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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