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이 되면 기업들에서 주최하는 행사가 많아집니다. 휴가철 유명 해변에서는 음악 페스티벌 등이 진행되며 음료수나 맥주 등을 무료로 나누어 주기도 합니다. 대규모 동아리 행사 때에는 신제품 음료수나 소주, 맥주는 쉽게 협찬받을 수 있습니다. 왜 협찬을 해주는 걸까요?
바로 그 브랜드 제품이 좋아지는 순간은 기분 좋은 시간 함께할 때
대학 축제나 여름 해변 행사 같은 때에는 음료나 주류 기업들의 협찬이 많이 일어납니다. 바로 시기와 상황 때문입니다. 축제는 대학생들의 기분을 들뜨게 하는 단어입니다. 즐거운 일도 많은 학업의 부담을 털어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여름 해변은 휴가와 관련이 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휴가 때 인기 해변을 찾아 여름을 즐깁니다.
축제나 여름 해변의 공통점은 들뜨고 기분 좋은 일을 기대하고 즐기는 장소라는 것입니다. 이런 때 제품을 노출하게 되면 소비자의 좋은 감성이 제품에 녹아들게 됩니다. 더해서 축제 때 재밌는 이벤트와 함께 하는 소주, 맥주나 해변 축제 때 EDM 음악에 맞추어 신나게 춤춘 후 마시는 시원한 맥주는 너무나 행복한 한 모금입니다.
TV의 광고 모델을 사회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으로 쓰지는 않습니다. 모델 계약을 했다가도 물의를 일으키면 기업은 그 연예인과 모델 계약을 해지합니다. 그 이유는 모델의 이미지가 제품과 연결되어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험 같은 상품을 제외하고 안 좋은 상황, 우울한 분위기로 광고하지는 않습니다. 광고의 느낌이 제품 태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대학 축제나 여름 해변 행사의 들뜬 느낌 또한 제품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종의 고전적 조건화 작용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더하여 축제가 끝나고, 휴가가 끝나고 돌아온 후 이때 기억은 추억으로 남습니다. 제품은 추억의 한 장면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추억은 구매 순위를 올린다
천하장사 소시지를 먹고 베이비오일을 바르며 간식으로 초코파이를 먹기도 합니다. 바로 어릴 때 추억이 담긴 제품입니다. 복고풍 패션이 유행하여 부모님 옷을 리폼해서 입기도 하고 진로 두꺼비 원조 소주를 주문하기도 합니다. 진로 원조 소주의 경우 병 모양만 비슷하지 맛은 전혀 다릅니다. 그냥 느낌만 마시는 겁니다.
이렇듯 추억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향상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추억이 된 작년 여름 해변에서 마시던 시원한 맥주는 동네 편의점 냉장고에서 바로 선택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됩니다. 1년이란 시간 동안 축제나 휴가는 기다림의 시간이지만 잠깐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대하고 준비한 축제나 여름 해변에서 즐거운 이벤트와 함께한 제품은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더 오래가고 강한 추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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