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는 녹차나 홍차 등을 발효시킨 차로 탄산, 시큼한 맛과 함께 유산균도 포함된 차입니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 차로 유명했습니다. 일부는 탄산음료 대용으로 마시기도 합니다. 이 역시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한때 국내에서는 다이터트와 피부 미용으로 인기를 끈 차이기도 합니다.
콤부차 특징
콤부차는 발효차입니다. 그래서 가루로 된 차를 녹이면 탄산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탄산감과 똑 쏘는 맛은 탄산의 시원함을 줍니다. 그러면서 유산균도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콤부차는 주로 편의점 등에서 패트에 담긴 차로 팔거나 가루 스틱 형태로 판매됩니다.
발효차이므로 차 안에 박테리아가 증식하고 있으므로 뚜껑을 열 때 탄산음료처럼 넘쳐흐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관이 장기간 될 경우나 박테리아 활동이 활발한 상온에서 오래 둘 경우 발효가 많이 되어 열 때 넘쳐흐를 수 있습니다.
가루 스틱 콤부차의 경우 물이나 탄산수에 타서 마시게 되며, 이때 탄산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양이 꽉 찬 물이나 탄산에 타기보다는 중간 이하 남은 상태에서 타 마셔야 넘쳐흐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경우 탄산이 물보다 더 발생합니다.
콤부차의 이름의 기원은 일분의 콘부차로 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를 일본으로 넘어간 신라 의사 김무가 시초라는 말도 인터넷에 있기는 합니다. 김무가 콤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냥 재미로 보면 좋을 듯합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는 기존 녹차, 홍차 등의 차를 발효시킨 차로 유산균 등 유익한 균이 담겨 있는 차입니다. 이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있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의 대표적 효능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기존 차에서 볼 수 있는 항산화 작용 외에 발효 시 생성된 유익균에 의한 장건강이 있습니다.
이러한 콤부차의 특징에 탄산감이 더해지면서 다이어트, 미용 차로 인기가 높아진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효능은 다음의 부작용과 함께 섭취 시 주의할 부분이 되기도 합니다.
콤부차 부작용
발효차인 콤부차는 작으나마 어느 정도 알코올 성분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산균 성분으로 인해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더하여 일부 콤부차와 맞지 않는 체질의 사람의 경우 소화 불량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하여 콤부차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첨가제에 따라 칼로리와 혈당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유산균 증식을 위해 제공되는 당 성분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에서 발효되므로 카페인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분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