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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 별 판매량 1위 ~ 3위 인기 스마트폰

by 애플피시 2022.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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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아이폰 13과 삼성전자의 갤럭시 Z플립 3, Z폴드 3, 갤럭시 S22가 경쟁하던 2022년 1분기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전쟁이었습니다. 이에 세계 주요 국가의 인기 스마트폰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이 삼킨 2022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2022년 상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전통적인 인기 브랜드인 아이폰 13과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을 열었던 갤럭시 Z폴드 3과 플립 3의 경쟁이 있었습니다.

 

미국과 한국이 애플과 삼성전자의 자국 시장인 반면 세계 제일 규모 시장인 중국에서 성적이 아이폰 브랜드와 갤럭시 브랜드의 향후를 예측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가 되리라는 예상도 있습니다.

 

그동안 애플에 밀렸던 중국 시장 점유율이 삼성전자는 애플에 없는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폴드 3과 Z필립 3으로 이전과 다른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기도 했습니다. Z폴드 3과 Z필립 3은 이전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볼 수 없었던 완성도와 인기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제 판매를 시작해 본 결과는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자료에 의하면 2022년 1월 중국 시장 인기 스마트폰을 보면 아이폰 13이 1위, 아이폰 13 프로맥스가 2위, 아이폰 12 프로가 3위로 많이 판매된 스마트폰이었습니다.

  • 1위 아이폰 13
  • 2위 아이폰 13 프로맥스  
  • 3위 아이폰 13 프로

 

안타깝게도 갤럭시 관련 브랜드는 3위 안에는 들지 못했습니다.     

 

 

주요 선진국  인기 스마트폰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 스마트폰 시장의 인기 스마트폰에서도 아이폰의 강세는 여전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아이폰 13, 아이폰 13 프로맥스, 아이폰 13 프로의 순으로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 미국 1월 판매량 1위 아이폰 13
  • 미국 1월 판매량 2위 아이폰 13 프로맥스
  • 미국 1월 판매량 3위 아이폰 13 프로

 

일본 또한 아이폰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아이폰 13, 아이폰 SE 2020, 아이폰 12 미니의 순으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 일본 1월 판매량 1위 아이폰 13
  • 일본 1월 판매량 2위 아이폰 SE 2020
  • 일본 1월 판매량 3위 아이폰 12 미니

 

유럽의 선진국인 영국, 독일, 프랑스에서도 이런 흐름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영국 1월 판매량 1위 아이폰 13
  • 영국 1월 판매량 2위 아이폰 13 프로맥스
  • 영국 1월 판매량 3위 아이폰 13 프로

 

  • 독일 1월 판매량 1위 아이폰 13
  • 독일 1월 판매량 2위 아이폰 13 프로맥스
  • 독일 1월 판매량 3위 아이폰 13 프로

 

  • 프랑스 1월 판매량 1위 아이폰 13
  • 프랑스 1월 판매량 2위 아이폰 13 프로맥스
  • 프랑스 1월 판매량 3위 아이폰 13 프로

 

 

한국만 다른 순위 

 

그러나 2022년 1월 국가별 스마트폰 판매량을 보면 한국만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갤럭시 Z플립 3였고, 2위가 아이폰 13, 3위는 갤럭시 A32로 나타납니다.

  • 1위 갤럭시 Z플립 3
  • 2위 아이폰 13
  • 3위 갤럭시 A32

 

다른 선진국 시장과는 다르게 한국 시장에서는 갤럭시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1월은 아직 갤럭시 S22가 출시되기 전이라 순위에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2월 출시된 갤럭시 S22는 한국에서 역대급 사전 판매를 기록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한국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세계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한국 소비자에게만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갤럭시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이야기해 주듯 갤럭시 브랜드는 2021년 한국 시장의 70%를 넘게 장악하였습니다.

 

세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과 갤럭시의 차이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시장에서만은 갤럭시의 인기가 높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착시로 최근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의 무리수가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소비자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보다는 광고, 홍보에, 그리고 비용 절감에 집중하게 된 것도 이런 맹목적이고 열성적인 한국 국내 소비자들 때문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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