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스타그램 노출, 도달 알고리즘과 효과적 전략

by 애플피시 2021. 7. 9.
반응형

이 글은 비영리단체 '알고리즘 와치'와 유럽 데이터 저널리즘 네트워크가 인스타그램 피드를 분석한 내용을 기본으로 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더해서 인스타그램에서 설명한 알고리즘 공지 내용도 소개하고 인스타그램의 SNS로써 플랫폼 특징을 감안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노출과 도달 기본 원리

 

보통 인스타그램은 취향 중심 SNS라고 알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관심사와 좋아요 같은 행동을 바탕으로 피드에 노출된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의 대표 애덤 모세리가 밝힌 인스타그램 노출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대표 애덤 모세리가 이야기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기본 피드는 유저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최신 게시물 위주로 보여준다고 합니다. 게시물 게시 시기, 업로드 위치, 유저의 댓글이나 좋아요 등이 노출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탐색 탭은 타인의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추천은 유저의 최근 검색과 저장, 댓글 등을 고려하여 제공됩니다. 최근 인스타그램에 적용된 10초 정도 짧은 영상을 보여주는 릴스 또한 좋아요나 댓글 반응이 중요한 추천 요인이고 릴스에 사용된 음원 또한 추천 시 감안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피드를 분석한 결과는 인스타그램 설명과 다르게 나타남

 

'알고리즘 와치'와 유럽 데이터 저널리즘 네트워크가 인스타그램 피드를 분석한 내용은 인스타그램과 애덤 모세리가 밝힌 내용과는 달랐습니다. 기본적으로 노출이 상대적으로 많은 사진이 피드에 나타날 가능성이 최대 54%까지 높게 나타났다고 말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속옷이나 비키니를 입은 사진은 그렇지 않은 사진에 비해 피드 노출 확률이 21% 높았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54% 더 자주 노출되었다 이야기합니다. 남성도 다르지 않았는데 상반신을 노출한 사진이 그렇지 않은 사진에 비해 28% 높은 확률로 피드에 나타났다고 합니다.

 

음식이나 풍경 사진은 노출이 있는 사진보다 인스타그램 피드에 나타날 확률이 60% 낮았다고 합니다.

 

 

팔로잉하는 계정의 모든 사진을 다 볼 수 없을 정도로 인스타그램은 커졌기 때문

 

초창기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게시물을 시간순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너무 많아지면서 수백 명, 수 천명을 팔로우하는 유저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사용이 활성화되면서 하루에 수십 장 사진을 올리는 계정도 많아졌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 피드는 팔로우들의 사진이 넘쳐나게 되었습니다. 몇 시간만 지나도 수십 장에서 수백 장의 사진이 올라와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단순 올린 시간순이 아닌 팔로워 게시물에도 노출 순위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의 변화에 대하여 인스타그램에서 과거 공고를 한 기억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저의 피드에서도 팔로우 게시물의 순서가 정해져 노출되게 된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의 대표 애덤 모세리의 말을 빌리자면 게시물의 시간순에 댓글이나 좋아요 한 과거 이력이 노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가중치가 어떻게 되는지와 댓글이나 좋아요는 동일 계정 게시물인지 유사 유형 게시물에도 적용되는지에 대한 세부 알고리즘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좋아요나 댓글 작업은 안 한 여러 사진이 있는 게시물에서 여러 장 사진을 보고 넘긴 게시물과 한 장만 보고 넘어간 게시물의 가중치는 어떻게 되는지 또한 알지 못합니다. 팔로우 계정 가중치와 콘텐츠 유형 가중치인지에 대한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또한 알지 못합니다.

 

이러한 세부 추천 알고리즘은 메인 피드뿐 아니라 검색 탐색 탭 노출과도 영향이 있습니다. 검색의 탐색 탭에 노출이 되느냐 아니냐 또한 게시물의 노출과 도달에 매우 큰 영향이 있다는 것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라면 아는 내용입니다.

 

 

인스타그램 주 수익이 광고라는 점을 주목해야 함

     

광고에 있어 가장 효과적 콘텐츠는 귀여운 동물, 아기, 미녀입니다. 인스타그램이 사진 기반 SNS이고 광고 플랫폼이라는 점을 볼 때 광고 콘텐츠 경향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근래 몇 년 인스타그램 자체로 하는 광고뿐 아니라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 이슈가 크게 터져 나온 것도 인스타그램의 사진과 광고 플랫폼 특성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알고리즘 와치'와 유럽 데이터 저널리즘 네트워크가 인스타그램 피드를 분석한 결과를 전체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 너무 작은 샘플로 조사된 것이다라고 무시할 수만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대표 애덤 모세리가 설명한 노출, 도달 관련 설명을 적용해도 지금의 인스타그램 사용자 규모로 보았을 때 노출 우선순위에 관한 것은 원론만 이야기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를 적용해도 유저의 피드에는 너무 많은 게시물이 노출되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