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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와 애플로 살펴보는 경험 마케팅 효과

by 애플피시 2021.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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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와 애플은 마케팅을 잘하는 기업을 유명합니다. 이 두 기업은 상당한 광고 비용을 지출하고 있기도 하지만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하기도 합니다. 최근 나이키와 애플이 진행하고 성과를 보고 있는 마케팅 방법은 경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의 경험 마케팅

 

나이키의 경험 마케팅 실행의 핵심은 앱입니다. 나이키는 런 클럽, 스니커즈 등 다양한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앱들은 나이키가 그동안 모아 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한 욕구를 가진 고객의 경험을 형성하고 이 가운데 나이키 제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런 클럽 앱은 마라톤을 준비하는 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설계된 앱입니다. 이들이 마라톤 준비를 하고, 훈련을 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앱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마라톤을 준비하는 나이키 고객의 성공적인 과정 경험을 형성하면서 적절한 제품을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스니커즈 앱은 한정판 스니커즈 마니아를 위한 앱입니다. 이들은 앱을 통해 한정판 스니커즈 관련 정보를 서로 교환할 수도 있으며 나이키가 판매하는 한정판 스니커즈 관련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음은 물론 앱을 통해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객은 스니커즈 앱을 통해서 포켓몬 고 게임처럼 증강 현실을 통해 보물찾기 게임을 즐기듯 한정판 스니커즈를 찾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경험 마케팅

 

애플의 경험 마케팅은 애플 생태계라 불리는 독자적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이 둘의 최적화 그리고 브랜드 관리 기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고객은 애플 제품을 사용할 때뿐 아니라 가지고 있다는 그 자체로도 기분 좋은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자체 칩 설계 기술은 경쟁하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는 완전히 다른 사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애플 제품 간 생태계를 통한 사용 경험은 제품을 여러 개 사용할수록 더욱 커져서 고객에게는 다양한 애플 제품의 구매를 촉진하는 요인이 됩니다. 즉 애플의 경험 마케팅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맥북 등 제품 하나하나의 기능과 최적화를 통해 달성되는 부분도 있지만 개발 제품이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또 다른 사용 경험이 존재한다는데 경쟁 우위 요인이 존재합니다.

 

애플은 이를 위해 자체 하드웨어,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이 전략은 한때 애플을 고립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 최적화 기술이 완성된 지금은 경쟁 제품들보다 부품만 높고 보면 낮은 성능이지만 전체 제품 퍼포먼스는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애플과 나이키의 경험 마케팅 협력

 

나이키와 애플은 애플 워치의 나이키 에디션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포츠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나이키와 인기 웨어러블 기기를 가지고 있는 애플이 협력하여 공동 타깃에게 경험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애플 워치 나이키 에디션은 두 인기 브랜드의 결합을 넘어 러닝, 수영, 요가 등 운동을 하는 나이키 고객과 애플 고객의 운동 경험을 극대화하여 두 기업 모두에게 마케팅 성과를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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