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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전기차 아이오닉 5와 EV 6 구매 이유와 고객 연령, 지역 분석

by 애플피시 2021.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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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이유로 앞으로는 기존 자동차인 디젤이나 가솔린 내연 기관 자동차보다는 전기차를 타는 사람이 많을 듯합니다. 그럼 면에서 올해 인기 있었던 국내 전기차인 아이오닉 5와 EV 6 어떤 연령층과 지역에서 어떤 이유로 구매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 5와 EV 6 구매 연령대

 

아이오닉 5는 6월까지, EV6는 11월까지 판매 자료를 기반으로 HMG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대략 6개월의 차이가 있으므로 구매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비교하는 것도 향후 국내 전기차 시장을 예상하는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 5 구매 연령대 비율>

  1. 50대 31.1%
  2. 40대 27.6%
  3. 60대 이상 20.6%
  4. 30대 16.8%
  5. 20대 3.8%

 

<EV 6 구매 연령대 비율>

  1. 40대 33%
  2. 50대 27%
  3. 30대 18%
  4. 60대 이상 17%

 

6개월 차이로 조사된 현대기아차의 2개 전기차 구매 연령대의 가장 큰 변화는 젊은 구매자가 늘었다는 것입니다. 아이오닉 5에 비해 EV 6 구매자는 40대와 30대 비중이 증가하고, 50대와 60대 이상 비중이 줄어든 특징이 있습니다.

 

여전히 50대는 국내 전기차에서 강력한 구매 집단이지만 40대에서 1위 자리를 내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30대 비중이 소폭이나마 늘어났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전기차는 IT 제품의 성격이 강해 사실 50대에서 구매 1위를 한 것은 예측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아직 시장이 무르익지 않아 보조금에 불구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과 충전의 불편함으로 인해 20대의 첫 번째 자동차가 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구매자 중 성별 비율은 아이오닉 5에서는 남성이 75%로 25%인 여성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EV 6에서도 남성이 78%로 22%인 여성보다 여전히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자동차나 IT기기 모두 여성보다는 남성이 관심이 높은 제품이라는 점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아이오닉 5와 EV 6 구매 지역

   

아직 주유소만큼 전기차 충전소가 전국적으로 많은 것은 아니므로 충전 시설이 잘되어 있는 지역인 대도시를 중심으로 구매가 많았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그런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이오닉 5 구매 지역 비율>

  1. 수도권 32.8%
  2. 경상도, 부산, 울산, 대구 28.4%
  3. 충청도, 대전, 세종 16.6%
  4. 전라도, 광주 11%

 

<EV 6 구매 지역 비율>

  1. 수도권 53%
  2. 경상도, 부산, 울산, 대구 22%
  3. 충청도, 대전, 세종 11%
  4. 전라도, 광주 8%

 

아이오닉 5에 비해 EV 6 구매 지역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인프라 역시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는 결과로 보입니다. 한국 최대 도시인 서울을 중심으로 100만 이상 도시들이 즐비한 수도권은 전기차 인프라를 운영 및 사용 효율이 다른 어느 지역보다 높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런 현상을 의미하듯 수도권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전기차 구매 비율은 6개월 동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주야 인구나 면적면에서 작기에 예외로 하더라도 행정 면적에 비해 인구와 대도시가 다른 지역보다 적은 강원도의 구매 비중은 상당히 낮게 나타났습니다.

 

 

아이오닉 5와 EV 6에 나타나는 전기차 구매 이유

  

아이오닉 5 구매에 나타나는 구매 이유로 안전과 편의성에 대한 기준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아이오닉 5 운전자들에서 나오는 후기에서는 1회 충전 주행 거리에 대한 부분과 충전 편의성에 대한 언급이 많았던 점으로 보아, 전기차 만족도에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 인프라의 양은 상당히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EV 6 구매자에게서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HMG 발표 자료에 나오는 EV 6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1위가 연료효율, 2위가 주행거리였습니다.

 

<EV 6 구매 이유>

  1. 연료 효율 (경제성)
  2. 1회 충전 주행 거리
  3. 충전 속도
  4. 디자인, 스타일

 

전기차는 구매 비용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쌀지라도 운영비용이 저렴하여 전체 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점이 구매의 주요 이유였습니다. 그러나 연료 효율이고, 2위가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라는 점에서 자동차 운영 효율성에 대한 신뢰는 아직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3위의 충전 속도는 충전소 자체를 찾을 수 없다면 충전 속도 자체가 의미 없고, 자주 충전해야 한다면 의미가 없다는 점에서 이는 충전소 수뿐 아니라 연료 효율, 주행 거리와도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아직 전기차는 기본적인 주행과 운영에 대한 우려가 구매자들에게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기에 디자인이 4위이고 성능은 5위 이하인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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